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일반적인 개인 블로그나 소규모 홈페이지의 경우는 회원가입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회원가입(위치 : 알림판-설정-일반-멤버쉽 체크)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버디 프레스나 비비프레스를 설치해서 커뮤니티 포럼 사이트를 구현해서 사용하는 경우 혹은 K보드를 설치하고 글쓰기 등의 권한에 제한을 두는 경우 등이 그러하죠. 아니면 그냥 특정 카테고리, 글을 로그인 사용자에게만 노출시키고 싶을 경우에도 멤버쉽 기능을 활성화 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의 회원을 탈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워드프레스 기본 상태에서는 가입자가 직접 탈퇴할 수 있는 방법은 없고,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서 회원에서 탈퇴 시켜달라고(유저 목록에서 삭제) 요구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꽤나 번거롭죠.


이를 위한 심플한 워드프레스 회원탈퇴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바로 Never Let Me Go 입니다.

(팝송 가사에 많이 나오는 문장이군요. 나를 떠나 보내지 말아요~)


Never Let Me Go 플러그인회원 탈퇴 플러그인 Never Let Me Go


별표는...제로...로군요. 그래도 꾿꾿히 깔아 봅니다. 그리고 활성화 합니다.



설정 항목에 Resign Setting 을 통해서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Never Let Me Go 세팅 화면Never Let Me Go 세팅 화면



사용방법은 우선 새로운 페이지를 만듭니다. 페이지 이름은 회원탈퇴 정도로 하고 저장합니다.


회원탈퇴 페이지 제작회원탈퇴 페이지 제작



플러그인 세팅 항목 하단에 있는 내용을 클립보드로 복사합니다.


페이지 내용 소스 복사페이지 내용에 넣을 소스 복사



세팅 항목 상단에 있는 Allow user to self delete 에서 Enable 를 체크하고, Resign Page 로 새로 만든 회원탈퇴 페이지를 선택한 후 [변경 사항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Never Let Me Go 설정 예Never Let Me Go 설정 예



회원탈퇴 페이지로 돌아가서 클립보드에 복사해 놓은 내용을 붙여 넣고 적당히 문구를 수정합니다.

중요한 것은 <!-- nextpage --> 를 통해서 페이지 사이 이동이 되므로 빠뜨려서는 안됩니다.


페이지 내용 넣기회원탈퇴 페이지에 내용 넣기



플러그인 동작 테스트를 위해 현재 회원 중에서 구독자 홍길동으로 로그인합니다.


현재 회원 목록현재 회원 목록


로그인 창구독자로 로그인



회원탈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Delete Account]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원탈퇴 페이지 이동회원탈퇴 페이지 이동



정말로 삭제할 것입니까? 라고 묻는 확인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탈퇴 확인 메시지탈퇴 확인 메시지



회원탈퇴 성공 메시지 페이지로 이동하고 탈퇴가 완료됩니다.


회원탈퇴 완료회원탈퇴 완료



로그인을 하려고 해도 로그인이 불가능합니다.


로그인 불가능로그인 불가능 에러 출력



간단한 설정 및 페이지에 적용하는 것만으로 회원탈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단지 꼭 주의해야 할 부분은 바로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회원탈퇴 기능이 동작하기 때문에 관리자로 로그인 한 상태에서도 회원탈퇴가 된다는 것입니다. 큰일 날 수 있으니 사이트 관리자는 절대 회원탈퇴 버튼을 클릭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에이 설마 하고 눌렀다가... 테스트 계정 다시 만들고 백업본 다시 복구하느라 시간 날린 1人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환타73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연구 & 개발. 온오프라인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