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메뉴를 생성하는 방법은 한 가지가 아닙니다. 제가 알고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1. 테마의 php파일을 수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적인 메뉴, 동적인 메뉴를 각각 페이지와 글의 카테고리로 생성하는 방법.
  2. 모든 메뉴를 페이지로 구성하고, 동적인 글은 블로그 항목으로 모두 집중시키는 방법.
  3. 1번과 2번의 방법을 혼합하여 모든 메뉴를 페이지로 구성하고 동적인 글을 따로 템플릿 페이지를 통해 페이지에서 출력하는 방법.

입니다. 이 외에도 베리에이션이 좀 더 있을 것 같군요.


기초 단계에서는 첫 번째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우선 메뉴 생성에 관한 가장 기초적인 개념을 잡을 수도 있고, 특별한 코딩이 필요없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알림판 - 외모 - 메뉴 항목으로 들어가보면 페이지 상단에 메뉴 편집하기, 위치 관리하기 가 있으며 아직 메뉴가 하나도 없는 경우라면 '새로운 메뉴를 생성하세요.'라고 써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새 메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테마는 Twenty Thirteen 입니다.


새 메뉴 생성새 메뉴 생성



메뉴 관리 페이지의 좌측은 메뉴로 만들 수 있는 개체들이고 우측은 현재 선택되어 있는 메뉴 구조입니다. 좌측의 개체를 체크하고 [메뉴에 추가]를 클릭하여 우측의 메뉴 구조로 보내는 방법으로 메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메뉴화페이지를 메뉴에 추가


페이지 메뉴 등록페이지가 메뉴 구조에 등록된 모습



메뉴 설정 항목을 살펴보면

  • 페이지 자동 추가 : 체크하면 페이지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페이지가 자동으로 메뉴구조에 추가됩니다.
  • 테마 위치 : 현재 사용중인 테마에 현재 메뉴가 어디에 위치하게 할 것인지 정합니다. 다중 체크 가능합니다.

링크는 직접 URL을 입력하여 메뉴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링크 텍스트는 메뉴로 만들어졌을 때의 이름이며 클릭할 경우 현재 창에서 해당 URL로 이동하게 됩니다.


링크 메뉴 추가링크로 URL을 입력하여 메뉴 추가


링크 메뉴 등록메뉴 구조에 링크 URL이 등록



카테고리도 페이지와 마찬가지 방법으로 메뉴 구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체크를 하고 [메뉴에 추가]를 클릭합니다. 미분류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카테고리 메뉴화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메뉴에 추가


메뉴에 추가된 카테고리메뉴에 추가된 카테고리



메뉴 구조 안에서 각 메뉴들은 마우스 드래그&드롭으로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메뉴 위치 이동드래그&드롭으로 메뉴 위치 이동



드래그&드롭으로 메뉴의 위치를 조정을 마친 후 메뉴 설정 항목의 테마 위치에서 '주 메뉴'를 체크합니다. 이제 Main menu는 주 메뉴에 출력될 것입니다.


주 메뉴에 등록위치 조정 후 주 메뉴에 체크



[메뉴 저장]을 클릭하고 홈페이지를 확인해 봅니다.


홈페이지 메뉴 확인등록된 주 메뉴 확인



Twenty Thirteen 테마는 주 메뉴 외에도 소셜 링크 메뉴도 따로 가지고 있습니다. '링크' 항목을 통해서 메뉴를 만들고 소셜 링크 메뉴에 등록해봅니다.


소셜 링크 메뉴링크 항목으로 소셜 링크 메뉴 작성


홈페이지 소셜 메뉴홈페이지에 소셜 메뉴 등록 확인



참고로 워드프레스 중급 단계 이상에서는 글 첫 머리에 언급한 메뉴 제작 방법 중 2번 방법을, 고급 단계에서는 3번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유료 테마의 경우는 3번 방법을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 > 기초 블로그 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WP기초 - 플러그인  (0) 2015.04.09
WP기초 - 외모 - 테마편집기  (0) 2015.04.09
WP기초 - 외모 - 위젯  (0) 2015.04.03
WP기초 - 외모 - 사용자 정의하기  (0) 2014.10.10
WP기초 - 외모 - 테마  (0) 2014.09.29
블로그 이미지

환타73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연구 & 개발. 온오프라인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