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의 프토토타이핑 툴 'proto.io'에서 variable(변수)를 사용하여 인터랙션(상호작용)을 구현하려면 약간은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웹 기반 프로토타이핑 툴 서비스 Proto.io
https://proto.io/


아래 처럼 슬라이더 아이템의 이름은 'slider'로, 텍스트 아이템의 이름은 'text'로 설정합니다.

슬라이더 아이템 이름 slider슬라이더 아이템 이름 = slider

텍스트 아이템 이름 text텍스트 아이템 이름 = text



슬라이더를 클릭하고 옵션 창에서 Interaction 탭으로 이동하여 Add Interactions 버튼을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Interaction (슬라이더 범위 수치 1~100를 변수 {slider_position}에 넣는다)

슬라이더값 변수 생성슬라이더값 변수 생성


Title : Slider-Text
Trigger : Slider drag
Action : Set variable
Variable Name : New variable : slider_position
Variable type : Numeric
Evaluate variable : check
Value type : Callback value from event
Callback value : Value(%)
Delay : No delay
Callback : check


<설명>
인터렉션의 이름(Title)은 "Slider-Text"로 슬라이더 값이 텍스트를 변화시킨다는 뜻입니다.
이 인터렉션은 슬라이더가 '드래그'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트리거(Trigger:방아쇠)는 "Slider drag"로 선택합니다.
'드래그'의 결과 발생하는 액션(Action:동작)은 변수가 설정(생성)되는 것입니다(Set variable).
이 생성되는 '새로운 변수(New variable)'의 이름은 "slider_position"으로 하며,
변수의 종류는 "숫자(Numeric)"이고,
이 값은 다른 어떤 변수를 위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Evaluate variable'을 체크합니다.
변수의 값은 현재 발생하는 이벤트(드래그)에서 콜백(불러옴)되고(Callbak value from event),
호출된 값은 Value(%) 즉, 숫자(단위)입니다.
호출에 딜레이(지연)은 없으며,
이어서 콜백 인터렉션이 추가되므로 'Callback'을 체크합니다.


Callback 1 (슬라이더 값의 특정 범위에 따라 글자를 변경하고 이를 변수 {text_change}에 넣는다)

텍스트값 변수 생성텍스트값 변수 생성


Action : Set variable
Variable Name : text_change
Variable type : Text
Evaluate variable : check
Value type : Custom value
New Value : ({slider_position}<33) ? 'Cappuccino' : (({slider_position}>67) ? 'CafeLatte' : 'Americano');
Delay : No delay
Callback : check


<설명>
위에서 발생한 인터렉션(slider_position 변화)을 트리거로 하여,


액션으로 새로운 변수가 설정됩니다(Set variable).
이 새로운 변수(New variabe)의 이름은 "text_change"이며,
변수의 종류는 "문자(Text)"이고,
이 값은 다른 어떤 변수를 위해서 사용되기 때문에 'Evaluate variable'을 체크합니다.
변수의 값은 사용자가 임의로 생성을 하는데,
이 임의로 생성되는 새로운 값은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생성합니다.
({slider_position}<33) ? 'Cappuccino' : (({slider_position}>67) ? 'CafeLatte' : 'Americano');
만일 변수 {slider_position}이
33보다 작으면 Cappuccino 를 값으로 하고,
67보다 크면 Americano 를 값으로,
둘 다 아니면 (즉 34~66 사이) CafeLatte 를 값으로 합니다.
값을 생성하는데에 딜레이(지연)은 없으며,
이어서 콜백 인터렉션이 추가되므로 'Callback'을 체크합니다.

Callback 2 (글자 속성 변경을 위해 변수 {text_change}를 사용한다)

텍스트값 변수 아이템(text)에 적용텍스트값 변수 아이템(text)에 적용


Action : Change property
Screen : Current container
Item : text
Property : Value
Value type : Read from variable
Variable name : text_change
Delay : No delay


<설명>
위에서 발생한 인터렉션(text_change 변화)을 트리거로 하여,

액션으로 아이템의 속성을 변경합니다(Change property).
현재 스크린의 현재 콘테이너(Current container)에서
아이템 이름 "text"에 적용되며
변경되는 속성은 값(Value)으로 여기서는 글자 그 자체입니다.
이 값(글자)은 변수에서 읽어오는데(Read from variable)
그 변수의 이름은 "text_change"입니다.


Save Intercation 을 클릭한 후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프리뷰를 통해 동작을 확인합니다.



슬라이더 위치에 따른 텍스트 변화슬라이더 위치에 따른 텍스트 변화



블로그 이미지

환타73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연구 & 개발. 온오프라인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