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프의 키보드 단축키를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것처럼 수정하였다면 다음으로는 프로그램의 레이아웃도 포토샵처럼 바꾸면 (상대적으로) 더 편해질 듯 합니다. 


먼저 김프의 레이아웃이 '단일창 모드'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설치했을 때의 기본값은 작업창과 도구창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김프 단일창 모드 적용김프 단일창 모드 적용


선택영역을 레이어로 만드는 기능 추가


포토샵에는 있고 김프에는 없는 기능인 "Layer via Cut"을 구현하기 위해 플러그인도 설치합니다. 이 기능은 선택영역을 새로운 레이어로 만들 때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플러그인 홈페이지에서 관련 플러그인을 찾아봅니다.

http://registry.gimp.org/node/26396

김프 플러그인 검색김프 플러그인 검색


플러그인이 검색되면 배포되는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some-gimp-plugins.com/contents/en/extensions/002/

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플러그인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생성된 파일들을 클립보드에 복사(ctrl+c)한 후 김프 플러그인 폴더(C:\Users\유저이름\.gimp-2.8\plug-ins)에 붙여 넣습니다.

플러그인 폴더에 파일 넣기플러그인 폴더에 파일 넣기


김프가 열려있다면 프로그램을 닫고 다시 실행시킵니다.

레이어 메뉴 하단에 Layer via Copy와 Layer via Cut 기능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ayer via Copy & Cut 기능 확인Layer via Copy & Cut 기능 확인


유저 인터페이스 변경


김프는 테마(스킨) 기능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UI 변경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김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토샵 인터페이스 테마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gnome-look.org/content/show.php/?content=159293

포토샵 아이콘 테마포토샵 아이콘 테마

포토샵 아이콘 테마 적용 모습포토샵 아이콘 테마 적용 모습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이 파일들은 김프 설정 폴더(C:\Users\유저이름\.gimp-2.8)에 붙여 넣습니다. 몇몇 설정 파일을 덮어 쓰게 됩니다.

파일 복사 후 김프 설정 폴더에 붙여넣기파일 복사 후 김프 설정 폴더에 붙여넣기


김프가 열려있다면 프로그램을 닫고 다시 실행시킵니다.

테마가 적용되어 도구 아이콘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구 아이콘 변경 확인도구 아이콘 변경 확인


만일 변화가 없다면 상단 메뉴에서 <편집> - <기본설정>을 클릭하고 테마 항목에서 "PsIcons"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테마 설정 창테마 설정 창


테마를 적용한 후 레이아웃을 정리하기 위해 상단 메뉴 중 <창> - <도킹 가능한 대화> 중 사용할 대화 상자를 선택하여 불러옵니다.

각종 대화상자 열기각종 대화상자 열기


불러온 창들은 마우스 드래그&드롭으로 프로그램 창의 좌우측 패널 영역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대화상자 레이아웃 수정대화상자 레이아웃 수정


또한 각 패널 좌측 상단의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여 "탭 추가"를 통해 대화 상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패널 옵션 버튼으로 탭 추가패널 옵션 버튼으로 탭 추가


이렇게 프로그램의 레이아웃을 수정한 후 이를 고정시키기 위해서 <편집> - <기본 설정>을 열고 "도구 옵션" 항목에서 "마칠 때 도구 옵션 저장(S)"를 체크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도구 옵션 저장도구 옵션 저장

김프 레이아웃 정리 완료김프 레이아웃 정리 완료



김프가 포토샵의 기능에 비해 아무래도 한 수 딸리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활용하기에 따라 포토샵에 못지 않은 활약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김프 고유의 인터페이스도 나쁘지 않지만 만일 자신이 포토샵 사용법이 더 익숙한 상태에서 김프를 사용해야 한다면 이와 같이 테마 설치와 환경 설정을 통해 프로그램 활용성을 높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환타73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연구 & 개발. 온오프라인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