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사용자가 김프를 사용하게 되었들 때의 첫번째 만나는 난관은 포토샵과 다른 단축키를 사용하는 부분에 있어서의 혼동일 것입니다. 하지만 다행히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처럼 김프도 자체적인 단축키 편집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를 포토샵에서의 단축키처럼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작업에 있어서 그 속도를 붙이는데에 크게 도움이 됩니다(또한 그 반대로 김프를 통해 그래픽 디자인에 입문한 사용자라 하더라도 차후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게 될 때에도 도움이 되기도 할 것입니다).


먼저 김프의 여러 설정파일들이 위치하고 있는 폴더를 찾습니다. 김프는 실행파일 - exe가 있는 폴더과 데이터 폴더가 서로 다르기에 주의합니다.


Windows의 경우

C:\Users\[your user name]\.gimp-2.8

Windows7 김프 데이터 및 설정 폴더Windows7 김프 데이터 및 설정 폴더


OSX의 경우 : ~/Library/Application Support/GIMP/2.8/


단축키를 바꾸기 위해서 직접 일일히 바꾸기에는 시간도 걸리고 혹시 모를 실수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설정이 적용된 단축키 파일(ps-menurc)을 다운로드 합니다.

김프 단축키 설정창김프 단축키 설정창


http://epierce.freeshell.org/gimp/gimp_ps.php

ps-menurc 파일 홈페이지ps-menurc 파일 홈페이지


링크에서 마우스 우측 클릭을 한 후 "다른 이름으로 링크 저장"을 통해서 ps-menurc.txt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ps-menurc.txt 다운로드ps-menurc.txt 다운로드


김프가 열려 있다면 먼저 프로그램을 닫습니다.

그리고 .gimp-2.8 폴더에서 "menurc" 파일의 이름을 "menurc-original"로 수정하고, 다운로드한 "ps-menurc.txt" 파일을 폴더에 넣은 후 <F2> 키를 눌러 파일 이름을 "menurc"로 수정합니다(윈도우의 경우 확장자도 삭제).

.gimp-8.2 폴더에 설정 파일 넣기.gimp-8.2 폴더에 설정 파일 넣기


김프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키보드 단축키가 포토샵처럼 설정된 것을 확인합니다.

김프 단축키 포토샵처럼 변경김프 단축키 포토샵처럼 변경


이처럼 단축키를 포토샵처럼 변경하여 기존의 포토샵 사용자가 작업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김프의 레이아웃을 포토샵과 비슷하게 바꿔볼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환타73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연구 & 개발. 온오프라인 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