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새로운 텍스트 레이어를 만들어봅니다.

좌측의 '툴 박스(도구 상자)'에서 'A' 아이콘이 '텍스트 도구'입니다. 이를 클릭하고 하단의 '텍스트 도구 옵션' 패널에서 글꼴과 크기 등을 미리 설정하고 문서 내 임의의 위치에 클릭한 후 글자를 입력합니다.


김프 - 텍스트 입력김프 - 텍스트 입력


텍스트 크기 조정을 위해 텍스트를 더블클릭하거나 드래그하여 블록으로 잡고 대화 상자의 텍스트 크기 수치를 조정합니다.


김프 - 텍스트 크기 수정김프 - 텍스트 크기 수정


좌측 '툴 박스'에서 '이동 도구'를 선택하고 텍스트의 위치를 이미지의 중앙에 오도록 움직여줍니다. '정렬 도구'를 사용해도 되지만 여기서는 대충 이동하겠습니다(도구 옵션의 체크를 잘 확인합니다 - '현재 레이어 이동'을 추천합니다).


김프 - 레이어 이동김프 - 레이어 이동


상단 메뉴바에 있는 '레이어' 항목을 클릭하면 제일 아래에 'Layer Effects'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커서를 'Layer Effects'로 이동하여 하단 메뉴 중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스트로크(stroke-테두리)를 클릭합니다.


김프 - 레이어 이펙트 적용김프 - 레이어 이펙트 적용


스트로크 옵션 대화 상자에서 여러 옵션들을 살펴보고 적당한 수치를 넣어 텍스트에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 Size : 테두리 두께

- Position : 테두리 위치 (0=외곽선 안쪽, 50=외곽선 중간, 100=외곽선 바깥쪽)

- Blend Mode : 하단 레이어와 색이 혼합되는 방식의 종류

- Opacity : 불투명도

- Fill Type : Color(단일 색상), Gradient(연속 색상), Pattern(패턴 이미지)

- Merge with layer : 효과 적용 후 레이어를 하나로 병합 (효과 적용 후 수정 불가능 - 체크 비추천)

- Preview : 효과 적용 모습 미리보기 (체크 추천)


김프 - 레이어 이펙트 - 스트로크 옵션김프 - 레이어 이펙트 - 스트로크 옵션


효과가 적용되었습니다. 레이어를 확인해 보면 한 개의 '그룹 레이어(튤립-with-stroke)'가 생성되었고 그 내부에 텍스트 레이어인 '튤립'과 스트로크 레이어인 '튤립-stroke'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프 - 스트로크(테두리) 적용김프 - 스트로크(테두리) 적용


효과가 적용된 텍스트를 이동기키려면 그룹 레이어(튤립-with-stroke)를 이동시켜야합니다. 레이어를 선택이 잘못되면 엉뚱한 레이어가 이동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김프 - 그룹 레이어 이동김프 - 그룹 레이어 이동


입력된 텍스트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텍스트 레이어를 더블 클릭하여 수정하면 됩니다. 그러나 효과는 원래의 텍스트에 적용된 것에서 변하지 않기 때문에 다시 적용해야 합니다.


김프 - 레이어 이펙트 수정 한계점김프 - 레이어 이펙트 수정 한계점


김프 - 작업취소(ctrl+z) 후 효과 다시 적용김프 - 작업취소(ctrl+z) 후 효과 다시 적용


아직 포토샵의 레이어 스타일 기능에 비해서는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만 그래도 상당히 근접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픈소스이자 무료로 공개되어 있는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GIMP)를 잘 사용하면 별도의 비용 부담을 줄이면서도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환타73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연구 & 개발. 온오프라인 강의.

,